한국청년유권자연맹 POWERHOUSE

총 게시물 923건, 최근 0 건
   

[2013 청연기자단- 구자형] 유권자인 당신만 무관심할 이야기 :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

글쓴이 : 청연 날짜 : 2013-04-30 (화) 15:08 조회 : 2189
4월 24일 재보궐 선거를 바라보는 유권자의 단상
 
 
 
 
 
 
유권자인 당신만 무관심할 이야기 :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
 
 
 
 
- 2013 청연기자단 구자형
 
 
 
 
 
 
 
오늘도 뉴스는 시끌벅적 합니다. 북한의 핵무기 소식, 새 정부의 인사 소식. 늘 우리가 보고 지내왔던 이야기들입니다. 매일 헤드라인을 메우고 나타나는 이런 소식들은 이제 점점 지겹기까지 합니다.
 
당신은 알고 있나요? 아마 모르실 것만 같습니다. 너무나도 시끄러운 세상 속에 이런 이야기를 꺼내는 선배도, 친구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북한 김정은의 마지막 보루만큼, 새 정부의 장관 임명만큼 당신에게 중요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것은 유권자인 당신만 무관심할 이야기, 4월 24일 재 보궐선거입니다.
 
이제 당신은 ‘아~ 그거!’라는 말을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단순히 국회의원을 다시 선출한다는 것 혹은 노원 병의 무소속 안철수 후보만 알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어느 지역의 무슨 후보가 왜 국민들의 지지를 받았음에도 당선 무효가 되었는지. 왜 피선거권을 박탈당한 것인지 당신은 알지 못합니다. 당신은 대한민국의 아주 평범한 청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것은 당신이 비판받아야 할 문제는 아닙니다. 이미 당신과 그 주변 친구, 동기들이 모두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바로 옆에 있는 친구와 재 보궐선거 이야기를 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철수와 노원. 그 이외에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오갈까요? 진보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 왜 피선거권을 박탈 당했는지, 새누리당 김근태 전 의원이 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를 당했는지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다행히도 대한민국 청년층의 정치 무관심은 점차 해결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당신과 같은 청년들은 큰 정치만 알고, 소소한 작은 정치는 무관심합니다. 지난 대선 때는 이른 아침 투표소까지 차려입고 가 인증샷까지 찍어 올렸던 당신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재 보궐선거는 자신의 지역구가 아니라는 이유로, 당선이 무효 된 의원이 누구인지 모른다는 이유로 무관심합니다.
 
어쩌면 타당성이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나의 지역구가 아니면, 이슈가 되고 있는 국회의원이 아니라면 큰 관심을 주지 않을 법도 합니다. 그러나 당신 그리고 청년들이 주목해야 할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재 보궐선거 해당 의원들의 탈락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차 후 우리의 투표권 행사에 보태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옛말에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아직 유권자로 거듭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년입니다. 소중한 선거권을 행사하려면, 큰 것이든 사소한 것이든 모두 관심을 가질 수 있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고서 무분별한 투표권을 행사하다보면 당신은 정치에 불신을 품고 모든 것에 무관심한 사람이 될지도 모릅니다.
 
새 시대 대한민국을 이끌 새로운 당신의 모습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