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년유권자연맹 POWERHOUSE

총 게시물 932건, 최근 0 건
   

보도 : 양성평등을 위한 걸음 … 양성평등 높이기 Talk Talk Talk 좌담회 개최

글쓴이 : 구자형 날짜 : 2013-12-06 (금) 20:43 조회 : 2167

양성평등을 위한 걸음


양성평등 높이기 Talk Talk Talk 좌담회 개최

 
 
  양성평등을 주제로 한 청연 YLP가 성황리에 끝난 가운데, 지난 11월 24일 경기도 안산시 '모두의 집'에서 사업의 마지막 좌담회가 개최 되었다. 이날 좌담회에는 김단비, 노연홍(청년희망연대 안산시 자치위원장), 송바우나(경기남서지부 운영위원장), 송영훈(경기남서지부 안산시 운영위원장), 이승주(경기남서지부 운영위원), 이한솔, 임제성(경기남서지부 사무총장), 정상휘(경기남서지부 다문화위원장), 조성래, 홍은희 총 10명이 참가하여 의견을 나눴다.
  첫 순서로 양성평등에 대한 기본적인 의견들을 나눴다. 송영훈 위원장은 "청년들은 '페미니즘'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며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호의를 악용하지 않고, 스스로가 약자라고 생각해선 안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승주 위원은 "양성평등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 같다."라고 주장하며 "맞벌이 시대가 되어 경제적 분담을 필수로 하는 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이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1424487_10200951584378897_1790533684_n.jpg
▲ 매서운 날씨에도 많은 청년들이 모여 의견을 나눴다. (사진 한국청년유권자연맹 경기남서지부)

  다음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보육 부담을 덜어줄 방안에 대해 임제성 사무총장은 "국가적인 보육 시스템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사회적 해결도 중요하지만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캠페인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상휘 위원장은 "가정을 대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가 알기 쉽게 도와줘야 한다."고 밝히며 세부 방안으로 집집마다 가정 컨설턴트를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컨설턴트 배치를 통해 가정 내 불평등, 특히 고령 가부장이 있는 가정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가 무상보육에 대한 의견도 다수 오고갔다. 송바우나 위원장은 "이 문제는 현 대한민국에서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라며 "예산에 대해 많은 논의가 필요하지만, 더욱 확대해야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 후 현재 일부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무상 보육 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되었다. 이한솔 회원은 "대학생 국가 장학금처럼 가정 형편별로 차등화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임제성 사무총장은 "지원금이 무상 보육에 쓰이지 않을 수 있다."고 반론을 제시하며 개인적인 지원은 안된다고 말했다.
  김단비 회원이 주장한 '무상 보육 환급제'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다. 환급제 방안은 먼저 가정이 보육에 필요한 금액을 지불한 뒤, 형편별로 국가에서 지원금을 환급 받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안에 대해서는 "악용 될 소지가 있다.", "소득별로 나눈다면 무상보육이 될 수 없다.", "세금 징수가 불투명 하기 때문에 현재는 어려워보인다.", "선별적 복지라면 부자들의 탈세가 증가한다."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환급제를 대체하는 방안으로 송영훈 위원장은 "환급제 대신 현행 문화 바우처(수급자들의 문화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5만원 상당의 문화 전용 체크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도 좋겠다."라고 말했다.
  결론 단계에서는 모두가 "양성 평등에 대한 논의가 더욱 공론화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이번 좌담회를 통해 양성평등과 무상보육 제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원했다.
  한편 한국청년유권자연맹에서 진행하는 '양성평등' 사업은 여성가족부와 함께 진행하는 행사로, YLP와 대학순회 강연 등 다양한 사업을 벌였다. 이 양성평등 행사는 올해 12월을 기준으로 사업을 종료하게 된다.
 
 


 
 
0574d9a31bc3e1faf04f727cb3fd3675_9kUt7ZGesOvK4NBECkz7N9.jpg
구자형 기자
jahyeong615@gmail.com
facebook.com/ErinnLatte
 
한국청년유권자연맹 5기 기자
한국청년유권자연맹 경기남서지부 회원
새누리당 중앙미래세대위원회 고교 Dream 분과 위원
평택대학교 신문사 30기 대외협력부장
(전) 대학언론협동조합 창립 준비위원
(전) 창비 청소년 문학상 심사단